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유와 휘발유 차이? 엔진이 어떻게 다를까?

카테고리 없음

by 도주해 2017. 12. 12. 14:54

본문

주유소 입장
직원 왈 : '디젤이세요? 휘발유세요?'
나 왈 : '저 경유인데요?'

순간 떠오르지 않아 말문이 막혔던 경험 한번쯤 있으시죠? 경유와 휘발유! 대체 이 둘 연료의 차이는 무엇이고 차를 구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점이 뭐야~뭐야~편!






휘발유(가솔린)


이름에 나 '휘발'이라고 쓰여 있어요. 가장 큰 특징인 증발하는 성질 그대로 쓰였어요. 그리고 휘발유는 높은 휘발성으로 인해 공기와 접촉하면 뜻하지 않게 폭발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내폭제를 사용해 폭발을 방지합니다. 또한 내폭제는 휘발유의 연소율과 열효율을 높여 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유연휘발유는 연소 과정에서 납성분 검출되면서 환경오염 등의 문제로 사용이 금지 됩니다. 그렇게해서 새로운 내폭제를 사용하게 되었고 현재는 주유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연휘발유가 등장하게 됩니다.




경유(디젤)


경유는 큰 힘과 연비 효율이 필요한 곳에 많이 사용 해요. 예를들면 트럭, 버스, 기관차 등이 있겠네요. 연료 특성상 경유를 큰 힘으로 압축해 안개처럼 분사, 경유의 자체폭발을 유도 합니다. 때문에 동시에 일어나는 폭발로 더 큰 힘과 효율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세탄가가 높고 유황분이 적은 상태의 경유를 사용 합니다. 세탄가가 높을수록 점화성이 높고 소음과 진동이 줄어들어 연비를 향상 시키게 됩니다. 





가솔린(휘발유) 엔진, 디젤(경유) 엔진의 차이점은?


연료를 점화 시키는 방법에 따라 엔진을 구분 합니다. 연료와 공기를 압축해 불꽃 터트려 폭발하는 가솔린 엔진과 달리 디젤 엔진은 연료를 발화시키기에 충분한 열을 발생시켜 압축된 연료가 분사되면 높은 열에 의해 스스로 폭발하게 됩니다.








디젤 엔진은 높은 토크를 발생 시켜 무거운 하중을 옮기는데 적합 합니다. 때문에 버스, 트럭 등에 많이 사용 됩니다. 
가솔린 엔진은 높은 마력으로 엔진을 더 빠르게 회전시킬 수 있어 고속주행 적합 합니다. 









연비 차이는?


서로 다른 폭발 방식은 연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연료 폭발로 운동 에너지를 더 많이 만들어 낼수 있는지가 연비의 차이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휘발유는 25%, 경유는 35%의 효율로 에너지로 전환 됩니다. 즉 경유는 태생적으로 연비가 좋은 아이 입니다.










승차감으로 알수 있나요?


승차감도 엔진의 폭발 방식의 영향을 받아요. 압축된 연료가 폭발하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에 대비 진동과 소음이 클 수밖에 없어요. 물론 요즘은 '이 차 디젤 맞아?' 하는 수준으로 기술 발전을 이뤘지만, 큰 폭발력을 감당하기 위해 튼튼하게 만들어지는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부품 단가가 높고 구매비용도 비쌉니다.







디젤 엔진, 환경개선부담금?



디젤 엔진 차량은 대기 오염 물질 배출이 가솔린 엔진 차량보다 많기 때문에 환경개선부담금을 매년 2번 납부하게 됩니다. 
3500cc 이하는 20만원, 2500cc 이하는 14만원 정도 납부해야 합니다. 
디젤 엔진은 고온의 상태에서 연료가 폭발해 에너지를 발생하는 과정에서 질소산화물이 배출 되는데요. 이 때문에 유럽에서는 '유로'라는 질소산화물 규제 기준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규제 적용 차량을 가리켜 단계에 따라 유로1~6으로 구분 합니다. 단계가 높을수록 배출가스 규제 기준이 엄격 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자동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케.바.케'가 정답 입니다. 어떤 종류의 차든 성향,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에서 알아본 엔진의 차이는 비교해 알아보기 위한 단순한 차이일 뿐 입니다. 그러니 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시운전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차를 구입하면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